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 영향으로 폭락을 거듭하던 WTI(서부텍사스유) 국제 유가가 금일 원유시장 선물 만기가 겹치면서 현지시간 4월 20일 기준으로 -37.63달러에 거래를 마감하며 사상 처음으로이너스 유가를 기록했습니다.

한때 100달러를 호가하던 고유가 시대가 있었기에 최근 국제 유가가 10달러대까지 떨어져서 레버리지에 투자하신 분들도 많았을텐데.. 투자란 참 어려운 것 같네요.

WTI(서부텍사스유) 차트
(네이버)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기도 하죠! 향후 국제 유가의 방향성은 예측하긴 힘들지만 현 시기에 직접 투자할만한 WTI 원유,유가 관련 레버리지, 인버스 ETF 종목을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미국시장에 상장된 원유 ETF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목코드)
* 레버리지
USO : WTI 1배 상승 > 1배 수익
UCO : WTI 1배 상승 > 2배 수익
* 인버스
SCO : WTI 1배 하락 > 1배 수익
DTO : WTI 1배 하락 > 2배 수익

하단에 각 종목별로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직전 부터 6개월 차트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차트  - yahoo finance)
참고로 국내에도 TIGER원유선물Enhanced(H) 등 유가 관련 레버리지 종목들이 있지만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해외증권 계좌 만드셔서 직접 투자하는걸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USO (United States Oil Fund, LP)

WTI(서부텍사스유) 가격과 비례하는 USO 종목 지수입니다. 유가가 본격적으로 하락하기 직전 시점에 고점이 13.18달러에서 현재 3.75 달러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UCO (ProShares Ultra Bloomberg Crude Oil )

WTI(서부텍사스유) 가격의 2배의 레버리지를 보여주는 UCO 종목입니다. 1월 고점 21.66달러 에서 금일 종가기준 1.35달러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배의 레버리지라고 했는데 USO 보다 하락폭이 큰 이유는 레버리지는 1일 기준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하루”기준으로 결정 된뒤 리셋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레버리지 복리효과로 인해 투자기간에 따라 더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 SCO (ProShares UltraShort Bloomberg Crude Oil)

USO 종목과 반대로 WTI 하락에 비례하는 SCO 종목입니다. 저점인 11.20달러 대비 금일 종가 기준으로 35.49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 DTO (DB Crude Oil Double Short ETN )

 WTI 하락의 2배로 상승하는 DTO 종목입니다. 저점 44.43달러 대비하여 어제 종가기준 191.92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마치며 
요즘 같은 시장에서 유가가 어떻게 흘러 갈지 예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시장이 굉장히 크게 움직이고 있어 누군가는 큰 수익률을 얻을 수도, 누군가는 혹은 크게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시장입니다. 아무쪼록 잘 판단하셔서 모두 성투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