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acOS] 터미널(iTerm2) 한글 깨짐 해결 방법

category OS/macOS 2020. 8. 31. 02:09

맥북이나 아이맥같은 Mac OS 환경에서 개발하시는 분들은 터미널 많이들 사용하실 텐데요. Windows와 다르게 맥에서는 기본 터미널도 훌륭하지만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iTerm2에 zsh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iTerm2 터미널 앱을 사용 중인데 이번에 새로운 맥기기에 설치한 터미널(iTerm2)에서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해결방법을 간단히 포스팅 합니다.


첫번째 해결 방법으로는 iTerm2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 깨짐 증상은 3.3.10 이후 버전부터 발생하는 문제로 iTerm2 어플리케이션 버전을 3.3.9이하 버전으로 overwrite 하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 때문에 일부러 낮은 버전을 사용하는 것보다 두번째 해결방법을 시도해 보시길 주천드립니다. 


두번째 해결 방법Unicode normalization 설정 변경을 통한 해결 방법입니다.
먼저 iTerm2 > Preferences (⌘,)을 선택하여 설정 창을 오픈해 주세요.


이후 Profile -> Text -> Unicode 항목에서 Unicode normalization form 옵션을 기존 None 에서 NFC로 변경해 주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버전 변경 혹은 설정 변경 후 확인해 보시면 한글 깨짐 없이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