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acOS] 파인더에서 터미널 바로 열기

category OS/macOS 2020. 8. 9. 02:08

맥북이나 아이맥같은 Mac OS 환경에서는 윈도우 탐색기를 대체하는 파인더(Finder) 앱을 사용하는데 이때 특정 폴더에서 직접 콘솔 명령어를 바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개발을 할때 특정 레파지토리(폴더) 기준으로 깃(GIt) 명령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때 파인더에서 탐색 중인 폴더를 루트 경로로 바로 터미널을 오픈하여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합니다.

1. 파인더에서 터미널을 바로 오픈하기 위해 먼저 Finder > 서비스 > 서비스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2. 상단에 “단축키” 탭으로 이동하여 서비스 > 폴더에서 새로운 터미널 열기 항목을 활성화 하고  사용할 단축키를 설정해 줍니다. 저는 ⌃⌥⌘+O 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3. 앱 단축키 > + 버튼을 눌러 항목 추가 메뉴를 띄운 뒤 응용프로그램에서 파인더(Finder.app)를 선택해주시고 메뉴 제목을 아까 활성화 시켰던 “폴더에서 새로운 터미널 열기”  로 입력하고 키보드 단축키도 동일하게 설정한 뒤 추가해 주세요.


4. 설정이 끝났으면 파인더에서 터미널로 오픈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뒤 설정했던 단축키( ⌃⌥⌘+O)를 눌러주세요.


5. 현재 선택한 폴더를 경로로 하여 터미널(Terminal) 앱이 바로 오픈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터미널 실행중 해당 폴더를 파인더에서 바로 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MacOS] 터미널에서 현재 위치 파인더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