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otlin] 1. 변수 (var, val, primitive)

category Program/Kotlin 2022. 9. 9. 14:56

변수 선언 키워드

  • var (Variable): 가변
  • val (Value): 불변 - final
    • 최초 한 번은 값을 초기화 해줄 수 있음
  • 변수: 타입 으로 선언
  • 초기값이 있으면 타입을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론해줌
  • 초기값을 지정해 주지 않는 경우는 타입을 명시해야함
  • final 컬렉션에 element 추가 가능
  • 모든 변수를 val로 만들고 꼭 필요한 경우만 var로 변경 할 것!!
var number1 = 10L       // 가변
var number2: Long = 10L  // 가변 (타입명시)
val number3 = 10L       // 불변
val number4: Long = 5;  // 불변 : 초기화 되지 않았을 경우는 오류
// number2 = 5L // 오류

primitive Type

  • 코틀린은 primitive, reference Type구분이 없음(long, Long)
  • 내부에서 코틀린이 상황에 따라 boxing, unboxing을 안하도록 최적화 해줌

nullable

  • null이 변수에 들어갈 수 있다면 Type? 를 사용해줘야함
var nullableNumber:Long? = 100L;
nullableNumber = null;

객체 인스턴스화

  • new 키워드 사용하지 않음
val person = Person("ifuwanna");  // new 키워드 사용하지 않음

Reference

 

자바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입문(Java to Kotlin Starter Guide) - 인프런 | 강의

이 강의를 통해 Kotlin 언어의 특성과 배경, 문법과 동작 원리, 사용 용례, Java와 Kotlin을 함께 사용할 때에 주의할 점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