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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의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각 원칙의 앞글자를 인용하여 SOLID라고 불리는 해당 항목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은 모호함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SRP를 위해 계층을 나눠서 운영하는 것임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확장을 하려면 기존코드를 변경해야 하지 않나? > 다형성을 활용하면 가능.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추가하는건 기존 코드를 건드리는 건 아님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 랑 다른데? 수정이 일어남
}
  •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직접 구현클래스를 선택하고 있음!
    • 구현 객체를 바꾸려면 클라이언트를 변경해야함.. 다형성만으로 OCP 원칙을 못지킴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 >>> Spring DI, IoC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낫다. (분리)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스프링코드를 보면 철저하게 많이 분리 되어있음!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 서비스에서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게끔 해주자!!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서비스가 구현체까지 직접 알고 있어서(의존) 의존하고 DIP 위반하고 있음! 
}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DIP 위반
  •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돌아가게 할까 >> Spring 스프링 컨테이너같은 DI 컨테이너

정리

  • 객체지향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 구현 객체 변경할때 클라이언트(service)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 OCP, DIP를 지킬 수 없어 스프링 컨테이너같은 DI 컨테이너 아이디어 고안!

Reference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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