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it] 소스트리 브랜치 삭제 하기

category Program/Git 2021. 2. 7. 23:09

소스트리(Sourcetree) 툴을 이용하여 로컬 및 원격 저장소에 브랜치를 삭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브랜치 생성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Git] 소스트리 브랜치 생성 하기

소스트리(Sourcetree)를 이용하여 로컬 및 원격 저장소에 브랜치를 생성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 Branch 생성 (Local Storage) 1. 현재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에 master 브랜치가 생성되어

ifuwanna.tistory.com

현재 master / newbranch가 각각 로컬저장소와 원격저장소 모두 생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소스트리를 통한 브랜치 삭제 방법은 하나씩 선택하여 삭제하는 방법과 삭제할 브랜치를 여러개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1. 브랜치 선택 삭제 

아래와 같이 좌측 메뉴의 로컬저장소와 원격저장소 브랜치 목록에서 생성되어 있는 브랜치를 선택 한 뒤 우클릭하여 하나씩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2. 브랜치 일괄 삭제 

1. 브랜치 일괄 삭제를 위해서 상단 브랜치 > 브랜치 삭제 탭으로 이동하여  삭제할 브랜치를 선택한 뒤 브랜치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Local은 로컬 저장소에 저장된 로컬브랜치를, Remote는 원격저장소에 올라가있는 원격 브랜치를 의미합니다.

 

2. 삭제 대상 브랜치를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병합 상태에 관계없이 강제 삭제” 옵션을 사용할 경우 콘솔에서의 git branch -D 명령과 동일하게 브랜치 상태와 관계없이 강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없이 충돌상태의 브랜치를 삭제할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error: The branch ’newbranch' is not fully merged.
If you are sure you want to delete it, run 'git branch -D newbranch'.
Completed with errors, see above

3.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브랜치가 로컬저장소와 원격브랜치에서 모두 삭제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