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로 출시가 미뤄질 거라는 예상을 뚫고 현대차에서 9월3일 4세대 풀체인지 더 올 뉴 투싼(The all-new TUCSON) 의 티저 내외장 이미지를 공식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최초 현대가 비전T 컨셉트카로 공개했던 디자인과 거의 유사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굉장히 파격적인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작년 삼각떼, 그랜저의 페이스리프트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으로 말이 많았지만 이번에는 아직까진 소비자 분위기는 괜찮아 보입니다. 

정확한 제원, 가격표나 카탈로그는 9월 15일 화요일 오전9시30분에 공개될 예정이나 그동안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신형 투싼 가격과 파워트레인,미션 등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9/15(화) 오전에 공식 가격표가 공개되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현대 4세대 풀체인지 투산

인테리어는 뭔가 전기차가 어울릴만한 느낌으로 기존의 현대차의 인테리어와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계기판이 하우징 없이 개방형으로 들어가 있어 개방감을 높혔고 센터페시아는 풀 터치 타입으로 적용되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내려고 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전할 때는 공조 장치 같은 몇가지 주요 버튼은 아날로그로 적용되는게 더 좋은 것 같은데 인터페이스를 어떤식으로 제공할지 궁금하네요.  현대차답게 HDA나 ACC등 반자율 주행 관련된 옵션들은 넉넉하게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차체를 키우는 최근 대세에 맞게 이번 신형 투싼 역시 전장과 휠베이스가 기존 3세대 투싼모델과 비교했을때 혁신적으로 늘어났다고 하니 실내 공간은 거의 기대이상으로 굉장히 넉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전 산타페급정도 크기를 기대해봐도 될 듯 하네요.


4세대 풀체인지 투싼 실내 

환경부의 인증자료로 예상해 봤을때 이번에 공개되는 파워트레인 종류는 1.6가솔린 터보,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2.0디젤 총 3개 입니다. 전기차는 계획되어 있지 않고 향후 N라인에 2.5가솔린 터보가 추가되어 총 4가지 라인업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6 가솔린 터보는 현재 코나나 기아 신형 K5 등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180마력, 최대토크 27kg.m의 충분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미션은 DCT 7단미션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현재 신형 아반떼 하이브리등에서 사용하고 있고 자동 6단 미션이 적용됩니다. 2.5 가솔린 터보엔진은 고성능의 N라인에 적용되어 미션역시 높은 출력과 토크에 걸맞게 습식8단 DCT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현행 투싼에서 장착중인 2.0디젤 엔진은 자동 8단 미션이 적용될 예정이며 186마력, 최대토크 41kg.m의 디젤다운 높은 토크를 발휘해 주어 준중형 SUV에 참 어울리는 엔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증자료로 봤을때 1.6가솔린 터보, 2.0 디젤 엔진에는 4륜(AWD)이 적용되나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2륜만 적용될 예정입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 분석입니다. 이번에 커지는 차체 크기와 첨단 옵션등을 고려했을때 대략 비슷한 트림으로 봤을때 제일 높은 트림 기준으로 기존보다 200만원에서 많으면 300만원까지 가격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 많은 분들의 예상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3세대 투싼 가솔린1.6터보의 최고트림인 인스퍼레이션 트림 가격이 2,898만원이고 여기에 옵션으로 HTRAC(전자식 AWD)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파노라마 선루프, 프리미엄 시트Ⅱ, 프리미어를 더한 풀옵션 가격이 3,452만원 인것과 감안하여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 자료에 근거하여 먼저  4세대 투싼의 1.6가솔린 터보  기준 최고 트림 가격 3,150만원 내외에 풀옵션 가격은 3,600만원 정도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디젤2.0+ 8단 자동변속기를 선택 할경우에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200만원의 추가금이 발생하여 최고 트림 3,300만원풀옵션 3,800만원정도로 형성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높은 가격대를 보여줄 1.6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기존 현기차 하이브리드 모델의 갭을 봤을때 아반때가 361만원, 소나타가 301만원 그랜져가 381만원 쏘렌토가 275만원인 것을 감안하여 약 300만원정도의 갭으로 잡아 최고트림 가격이 3,500정도에 풀옵션 가격은 3900만원 정도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써 니로 하이브리드 최고등급 가격인 3천정도와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본등급인 4100만원 사이의 가격대로 형성하여 라인업을 잡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4세대 풀체인지 투싼

투싼은 글로벌시장에서 굉장히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모델로 작년 컨셉트카 공개후 상당히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9월 15일 화요일 오전9시30분에 상세 가격표와 제원이 공개될 예정인데 가격 정책도 예상보다 훨씬 착하게 나와서 셀토스, XM3, 트레일블레이저 등 소형SUV들에게 많이 빼았긴 점유율을 다시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음 주에 상세 정보가 공개되면 내용 정리하여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차량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현대 


* 벤츠

벤츠 GLB 국내 공식 출시! 가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