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JetBrains의 대표 IDE인 IntelliJ IDEA 를 이용하여 자바(Java Application)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HelloWorld를 출력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텔리제이(IntelliJ IDEA)는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클립스(Eclipse)와 더불어 가장 점유율이 높은 IDE중에 하나입니다. 익숙해지면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개발 툴이니 꼭 한 번 사용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먼저 프로젝트 생성을 위해 Create New Project 를 클릭해 줍니다.
Java, Spring, Kotlin 등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위한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오늘 만들어 볼 프로젝트인 Java를 선택하여 SDK  버전을 선택한 뒤 NEXT로 넘어가 줍시다.
각 프로젝트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Java 프로젝트에서 기본으로 저장된 템플릿 옵션을 선택할 경우 메인 메서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본 예제에서는 메인 클래스까지 직접 생성해 보기 위해 해당 옵션을 해제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 생성된 com.company.Main 클래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할 위치를 지정해 준 뒤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 해 줍시다. (Project name / Project location)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 경로로 /Users/[userName]/IdeaProjects/[ProjectName]  폴더에 생성되게 되며 생성 위치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Java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좌측 프로젝트 도구 창(Project Tool Window) 을 보시면 프로젝트에 포함된 자원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템플릿 선택없이 기본으로 생성한 상태기 때문에 아무런 Java 소스 파일이 없이 .idea 폴더 .iml파일 등의 설정 파일들만 존재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idea폴더 에는 프로젝트의 구조 정보 등의 프로젝트 관련 메타데이터가 들어가 있고 iml 파일(IntelliJ IDEA Module) Module 구성에 대해 xml 형태로 기술해 놓은 파일입니다.
HelloWorld를 출력하기 위해 먼저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src폴더를 우클릭하여 New > Java Class 를 선택한 뒤 클래스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예제에서는 패키지 경로없이 HelloWorldMain 이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생성하겠습니다.
 
src 폴더 아래 HelloWorldMain Class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파일은 Class 클래스를 생성을 위한 java 소스 파일이고 실제 Class 파일은 해당 소스를 빌드 한 뒤 생성되는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클래스를 생성했으면 Java Application 실행을 위한 메인메서드 main()를 생성해 줘야 합니다.  이때 이클립스와 psvm, sysout 유사하게 IntelliJ IDEA 에서도 사전에 정의된 Live Template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코드나 구문을 완성시켜 줍니다. main 키워드를 사용하여 public static void main 메서드를 간단하게 작성해 봅시다.
 
메인 메서드에 콘솔 출력을 위한 코드를 추가 한 뒤 프로젝트를 빌드(Make project) 해 줍니다.  빌드는 상단 네비게이션 바의 망치 버튼을 누르시거나 단축키 ⌘9 (Ctrl + F9)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빌드가 완료 되면 out > production > HelloWorld > HelloWorldMain.Class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클래스 파일이 생성되는 경로는 프로젝트 구조(Project Structure - ⌘; / Ctrl+Alt+Shift+S) 설정 화면에서 Project compiler output에서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메인메서드가 포함된 Class 파일이 생성되었다면 이후 메인클래스 상단의 실행버튼, 혹은 단축키 ⌘⇧R(Ctrl + Shift + F10)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 실행 옵션을 확인 한 후 실행(Run) 시켜 줍니다. 만약 모듈의 클래스패스(classpath) 가 안잡혀 있다면 메인 클래스가 생성되어 있는 클래스패스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Java 어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어 콘솔창에 HelloWorld!! 텍스트가 출력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 생성한 JAVA 프로젝트를 JAR(Java Archive) 파일로 생성하여 내보내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IntelliJ] JAR 파일 생성하기

IntelliJ IDEA를 이용하여 Java 프로젝트를 Jar파일로 내보내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JAR(Java Archive) 파일이란  .jar 확장자 파일에 Class와 같은 Java 리소스와 속성 파일, 라이브러리 및 액

ifuwanna.tistory.com